고독했던 화가 고갱
고갱의 그림 자체 보다 고독했던 그의 생애가 마음에 쓰인다. 처자식과 직업마저 버리고 오로지 미술을 위해 파리로 간 그는 한 여자를 사랑에 미치게 해서 자살하게 까지 만든다. 타이티에 가서는 동거했던 원주민 소녀도 병을 얻어 죽는다. 그래서 그의 그림에는 광기로 가득찬 원시적 열정의 갈구가 묻어난다. 화필의 둔중함과 원색의 혼합에서 primitivism을 강하게 느끼며 꿈틀거리는 붓 터치에서 하나의 즉흥곡을 듣게 한다. 야한 것은 Primtivism과 통한다고 생각한다면 원시적 야성에의 향수가 근대미학을 형성하였다고 봐야 할 것인가? 왜냐하면 body piercing이 그렇고 또 보디 페인팅이 그러하다. 고갱은 그것을 일찍부터 간파하고 있었을 것이다. 인류 문명이 발달할수록 오히려 원시시절을 그리워 하는지 고갱도 그래서 화려한 도시를 버리고 외딴섬으로 떠났을지 모른다. 그의 그림에서 둔중한 관능미를 감상할 수 있드시 야한 여자의 이미지를 읽게 되는 것 또한 그 때문이리라.
Les Alyscamps, Arles, 1888
Oil on canvas
35 7/8 x 28 3/8 in. (91 x 72 cm)
Musee d"Orsay, Paris
Blue Trees, 1888
Oil on canvas
92 x 73 cm (36 1/4 x 28 3/4 in)
The Ordrupgaard Collection, Copenhagen
Still Life with Profile of Laval, 1886
Oil on canvas
46 x 38 cm (18 1/8 x 15 in)
Josefowitz Collection
We Hail Thee Mary, 1891
Oil on canvas
44 3/4 x 34 1/2 in. (113.7 x 87.7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화면 왼쪽 아래 쓰여진 말이 그림의 제명이 되었는데
그것은 타히티섬 마오리족의 말로서
<아름다운 마리아>라는 뜻으로
천사의 부름 소리라고도 한다.
실제로 화면에는 안쪽에 있는 꽃나무 그늘에
천사의 모습이 보인다.
고갱은 종교적인 테마로서 그림을 그린 것이 아니라
타히티인들의 생활모습을 표현하려한 것이다.
Contes barbares, 1902
Oil on canvas
130 x 89 cm
Museum Folkwang, Essen
Riders on the Beach, 1902
Oil on canvas
73 x 92 cm (28 1/2 x 35 7/8 in)
Private collection
The White Horse, 1898
Oil on canvas
140 x 91 cm (55 1/8 x 35 7/8 in)
Musee d"Orsay, Paris
Paysanes Paysannes bretonnes
(Breton peasant women), 1894
Oil on canvas
26 x 36 1/4 in. (66 x 92 cm)
Musee d"Orsay, Paris
There is the Marae, 1892
Oil on canvas
26 3/4 x 35 3/4 in. (68 x 91 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Spirit of the Dead Watching, 1892
Oil on burlap mounted on canvas
28 1/2 x 36 3/8 in. (72.4 x 92.4 cm)
Albright-Knox Art Gallery, Buffalo, NY
위 그림은 고갱이 타히티에서 그린 최대 명작중 하나이다.
이 작품은 그가 타히티에 와서 성취한 모든 이론과
실제를 보여주는 현란한 이력서라고도 말할 수 있다.
이 그림의 소재는 오로지 고갱의 체험에 의한 것이다.
어느 날 여행에서 돌아와 새벽에 방문을 열었을 때
본 광경을 그림으로 구상화하였다고 전한다.
Matamoe, 1892
Oil on fine canvas
115 x 86 cm (45 1/4 x 33 7/8 in)
Pushkin State Museum of Fine Arts, Moscow
Market Day, 1892
Oil on canvas
28 3/4 x 36 1/8 in. (73 x 91.5 cm)
Kunstmuseum, Basel
Aha oe feii?
(What! Are You Jealous?), 1892
Oil on coarse canvas
68 x 92 cm (26 1/2 x 35 7/8 in)
Pushkin State Museum of Fine Arts, Moscow
Femmes de Tahiti or Sur la plage
(Tahitian Women or On the Beach), 1891
Oil on canvas
27 1/8 x 35 7/8 in. (69 x 91 cm)
Musee d"Orsay, Paris
Faaturuma, 1891
Oil on canvas
94.6 x 68.6 cm (36 7/8 x 26 3/4 in)
The Nelson-Atkins Museum of Art, Kansas City
Be Mysterious, 1890
Lime wood and polychrome
73 x 95 x 0.5 cm (29 x 37 1/2 x 1/16 in)
Musee d"Orsay, Paris
M. Loulou, 1890
Oil on canvas
21 5/8 x 18 1/8 in. (55 x 46.2 cm)
Barnes Foundation, Merion, PA
The Yellow Christ (Le Christ jaune), 1889
Oil on canvas
36 1/4 x 28 7/8 in. (92.1 x 73.4 cm)
Albright-Knox Art Gallery, Buffalo, NY
Les Miserables, 1888
Oil on canvas
Rijksmuseum Vincent van Gogh, Amsterdam
Seascape with Cow on the Edge of a Cliff, 1888
Oil on canvas
73 x 60 cm (28 3/4 x 23 5/8 in)
Musee des Arts Decoratifs, Paris
Breton Girls Dancing, Pont-Aven, 1888
Oil on canvas
71.4 x 92.8 cm (28 1/8 x 36 1/2 in)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The Swineherd, Brittany, 1888
Oil on canvas
29 x 36 1/2 in. (74 x 93 cm)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Still Life with Three Puppies, 1888
Oil on canvas
34 3/4 x 24 5/8 in. (88 x 62.5 cm)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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