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방/# 좋은 글*** [고운♡글귀] 나의 노계(老計) by Danpung ! 2010. 12. 1. 나의 노계(老計) ‥ 趙淳 歷(지날력), 千(일천천), 劫(위험할 겁), 而(말이을 이),不(아닐불), 古(옛고),亘(베풀선), 萬(일만만), 歲(세상세), 而(말이을이), 長(긴장), 今(이제금).지금 이 곳、이 시간이 내 인생이고、이 세상인 것을… 봉천동의 나의 집 나의 노계(老計) ‥ 趙淳 나는 사람의 일생은 기본적으로 즐거운 것으로 보고 있다.‘고중유락(苦中有樂)’이라는 말이 있듯이, 인생은 원래 즐거운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세계 인구가 이렇게 많을 수 있겠는가.“그럼 늙고 죽는 것도 즐겁단 말이오?” 아마 이런 반론이 있을 것이다. 글쎄, 늙고 죽는 것이 꼭 즐거운 것은 아니 겠지만 그 의미를 잘 안다면 얼마든지 달관할 수는 있을 것 같다.장자(莊子)는 아내가 죽었을 때, 항아리를 치며 노래를 불렀다.소동파(蘇東坡)의 시에‘죽고 사는 것을 항상 보니, 이제 눈물이 없네’라는 구절이 있다. 그러나 인생을 즐겁게 보내자면, 일정한 계획과 수련이 필요하다.중국 송(宋)나라에 주신중이라는 훌륭한 인물이 있었는데, 그는 인생에는 다섯 개의 계획(五計)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첫째는 생계(生計), 둘째는 신계(身計), 셋째는 가계(家計), 넷째는 노계(老計), 마지막 다섯째 사계(死計)가 그것이다. 生計는 내 일생을 어떤 모양으로 만드느냐에 관한 것이고, 身計는 이 몸을 어떻게 처신하느냐의 계획이며, 家計는 나의 집안, 가족관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의 문제이다. 老計는 어떻게 老年을 보낼 것이냐 에 관한 계획이고 死計는 어떤 모양으로 죽을 것이냐의 설계를 말한다.